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귀신을 부르는 행동? 아세안 각국의 다양한 미신들

익스플로러

귀신을 부르는 행동?
아세안 각국의 다양한 미신들

글_아세안 랩 김시은 대표

 

한국에는 ‘시험 날 미역국을 먹으면 떨어진다’, ‘미혼 여성은 장례식에 갔다 집에 바로 들어가면 안 된다’, ‘귀가 간지러우면 누가 내 욕을 한다’ 등의 다양한 미신들이 있다. 미신은 주로 귀신이나 위생, 예절 등을 심어주기 위해 생겨난다. 이러한 미신들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세안에도 널리 알려져 있다.

아세안에서 귀신을 믿고 있는 만큼 장례식에 관한 미신도 있다. 태국에서는 장례식에 가면 집에 들어가기 전에 꼭 석류나무 잎을 담군 물 또는 코코넛 주스로 세수를 하고 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귀신이 함께 집 안으로 들어간다는 미신이 있다. 베트남에서는 임산부가 장례식에 가면 안 된다. 이는 뱃속의 아이가 귀신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태국에서 그릇을 숟가락으로 치는 행동은 귀신을 불러 함께 식사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고 하니 주의해야한다. 이는 식사 예절을 지키기 위함도 있겠지만, 태국에서는 실제로 귀신을 함께하는 존재로 믿고 있는 만큼 귀신이 산 사람의 밥을 빼앗아 간다고 믿고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이는 베트남 등 다른 동남아시아에서도 비슷하게 믿고 있다.

운에 관한 미신으로 태국에서는 집에서 오른발로 먼저 나가면 하루 종일 행운이 있다고 믿고 있다. 다만 시험을 볼 때에는 왼쪽은 행운, 오른쪽은 불행을 가져와서 시험 볼 때 왼쪽을 의식하는 행동을 주로 한다. 반면 베트남에서는 오른쪽 발이 먼저 땅에 닿아야 한다고 한다.말레이시아에서는 식사 후 그릇에 물을 담가두면 행운이 온다는 미신도 있다고 한다. 이는 설거지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미신일 수도 있겠다. 필리핀에서는 밤에 청소하고 쓰레기를 버리면 운이 달아난다고 믿고 있다. 반대로 베트남에서는 밤 그리고 연휴 전에 모든 청소를 마쳐야 한다. 아침에 하는 청소는 재복이 함께 날아간다고 믿고 있다.

시험에 관한 미신으로는 베트남에서는 먹어야하는 음식, 먹지 말아야하는 음식이 다양하게 있다. 바나나를 먹으면 미끄러지고, 0과 모양이 비슷한 계란을 먹으면 0점을 맞을 우려가 있으니 피해야한다. 반면 팥을 먹으면 합격한다는 미신이 있다. 팥을 먹는 이유는 베트남어로 팥과 합격의 발음이 ‘더우’로 같기 때문이다. 미신 외에도 합격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 찾아 먹는 사람이 많을 것 같다.그 외에 태국과 말레이시아에서 처녀가 주방에서 노래를 부르면 나이가 많은 사람을 만나거나 남자친구가 생기지 않는다는 재미있는 미신도 있다. 이는 설거지에 집중하라는 뜻일 수도 있겠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속눈썹이 빠지면 누군가 날 보고 싶어 한다는 귀여운 미신도 있다.

마지막으로 태국에서는 비를 멈추기 위해 레몬그라스를 거꾸로 꽂는 미신이 있다. 이는 지난해 아세안문화원에서 개최한 제2회 아세안 영화주간에서 소개된 태국 영화 <어쩌다 여전사>에도 등장하였다. 그만큼 태국 사람들에게는 흔히 알려진 미신이다. 이러한 미신들을 알고 영화를 보거나 여행을 하면 아세안 문화에 대해 더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