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세계 최대의 규모로, 세계 최고의 것을 만들다 - 현대 건축물로 본 싱가포르의 생명력

아세안 라이프 

세계 최대의 규모로, 세계 최고의 것을 만들다 - 현대 건축물로 본 싱가포르의 생명력 

 

글: 이봉렬 (오마이뉴스 기자, ‘이봉렬 in 싱가포르’ 연재 중)

 

< 사진 1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싱가포르는 매년 약 2천만에 가까운 세계인이 즐겨 찾는 관광대국이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인도네시아의 ‘발리’나 베트남의 ‘하롱베이’같이 천혜의 자연환경을 이용하거나, 미얀마의 ‘바간’이나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처럼 유서 깊은 종교 유산을 내세워 관광객을 끌어모은다. 그렇다면 동남아시아 국가임에도 역사가 짧아 특별히 내세울 만한 게 없고 땅이 척박한 섬나라 싱가포르는 어떻게 관광대국이 될 수 있었을까? 싱가포르가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치안이 완벽한 세련된 도시에 인공적으로 만들 수 있는 세계 최고의 것을 만드는 것이었다. 

 

   싱가포르에는 건축 당시 세계 최대의 분수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부의 분수’가 있다. 분수 가운데를 세 바퀴 돌면 부자가 된다는 전설이 퍼진 이후, 싱가포르 방문객 대부분은 이 분수를 도는 것으로 여행을 시작한다.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인공폭포도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있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방문해서 유명해진 ‘가든스 바이 더 베이’는 영화 아바타 속 한 장면 같은 풍광을 연출하는 인공 공원이고, 그 안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온실 식물원도 있다. 

 

   한국의 쌍용건설이 공사를 맡아서 우리에게도 친근한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과 카지노는 하늘에 배를 띄워 놓은 듯한 독특한 외형만으로도 단숨에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건축물로 자리매김했는데, 그 호텔 맨 꼭대기에는 세계에서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한 수영장이 있다. 싱가포르는 아쿠아리움을 만들어도, 공중회전 관람차를 만들어도 늘 세계 최고, 혹은 세계 최대라는 타이틀을 차지하기 위해 무던히 애쓴다. 

 

< 사진 2 >물 위에 떠 있는 싱가포르의 애플스토어

   최근에 싱가포르를 좀 더 특별하게 만든 건축물이 하나 더 생겼다. 물 위에 떠 있는 애플스토어가 바로 그것이다. 각 나라별로 제일 핫한 곳에 독특한 외관으로 짓는 것으로 유명한 애플스토어지만 건물 자체를 물 위에 떠 있도록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것도 싱가포르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마리나베이샌즈 호텔 바로 앞이라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놓치려야 놓칠 수가 없는 위치다. 아직 정식 개장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독특한 형태로 인해 세계 유력 매체들이 앞다투어 소개하고 있다(칼럼이 쓰인 건 9월 4일로, 애플스토어는 9월 10일 정식 개장하였다). 

 

   사실 물 위에 떠 있는 건축물은 싱가포르에서 흔한 콘셉트다. 애플스토어 바로 옆의 루이뷔통 매장은 2011년부터 이미 물 위에 떠 있었다. 싱가포르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축구장으로 홍보하고 있는 더 플로트 마리나베이 역시 물 위에 떠 있는 축구장이다. 싱가포르는 신축 건물의 디자인이 기존의 건물과 유사하면 아예 공사 승인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건물이 생길 때마다 색다른 아이디어와 디자인으로 관심을 끈다. 복합예술공간인 에스플러네이드는 싱가포르인들이 사랑하는 열대과일 두리안을 엎어 놓은 것처럼 생겼다.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건 만들 수 없는 싱가포르라서 세상에서 가장 크고, 높고, 새로운 것으로 승부하려는 거다. 바로 이 근성이 지금 싱가포르 건축만의 유일무이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만든 원동력이라 할 수 있겠다.

 

 

※기고문의 내용은 월간 아세안문화원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