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포럼 및 세미나

사업개요

한국국제교류재단은 국제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 제고 및 국내외 여론주도층 인사들 간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협력관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세계 주요 국가들과 지속적이고 제도화된 양자·다자 대화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포럼을 통해 매년 양국의 정부, 재계, 언론계, 학계 및 사회문화계 등의 여론주도층 인사들은 공동 관심사에 대한 논의 및 토론을 통해 상호인식과 이해의 폭을 확대하고 국가 간 우호협력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국 참가인사들 간의 유대강화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미국, 일본, 중국, 일본, 러시아를 포함 매년 10여개의 국가별 지역별 양자 · 다자 포럼을 주관하거나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가별포럼

한미전략포럼

한미 양국의 정치, 외교안보, 경제통상 등 주요 분야의 정책관계자, 학자 등이 참여해 양국의 정책커뮤니티 내 전문가들의 토론을 통해 상호 정책방향을 이해하고 새로운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연례 회의체입니다.

한일포럼

1993년 경주에서 개최된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발족되어 1993년 12월 서울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 이후 양국을 매년 번갈아가며 개최합니다. 양국 주요 현안에 대해 상호간 의견교환과 토론을 통해 한일 양국이 새로운 협력관계를 모색하고 미래지향적인 양국관계 발전을 도모하는데 기여합니다.

한중미래포럼

1993년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중국인민외교학회가 양국의 여론주도층 인사들 간의 상설대화기구 구성에 합의함에 따라, 양 기관이 주최기관이 되어 1994년 북경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한 이래 매년 양국을 오가며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분야에서의 지역 협력과 상호 이해를 도모하며 관계 발전을 모색하는 포괄적 대화 채널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한러정경포럼

1997년 한-러 양국 외교장관 회담 시, 양국 지도급 인사들의 종합적 대화 창구를 구축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1999년 제1차 한러정경포럼이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후 매년 양국을 오가며 개최되고 있으며, 양국의 각계 지도급 인사들 간 공동 관심사에 대한 상호 개방적 토론을 통해 새로운 협력관계를 모색하고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한 발전적 비전을 제시하는 포괄적 대화채널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한독포럼

한독포럼은 한국과 독일의 관계 발전을 위해 정치·사회·경제·문화 분야의 고위급 인사들이 참여하는 1.5트랙 상설 대화 채널로, 지난 2002년에 제1차 포럼이 서울에서 개최된 이후 매년 양국을 오가며 열리고 있습니다. 주요 현안에 대한 토론 결과는 정책건의서로 작성돼 각 정부와 유관 기관에 전달되며,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각계 고위 인사 간 교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스페인포럼

한스페인포럼은 한국과 스페인의 정치, 경제, 과학, 문화 및 언론 등 각계 지도급 인사들 간 대화 채널로서 양국의 공동 관심사에 대한 개방적 논의를 통해 새로운 협력관계를 모색하고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한 발전적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양국 간 인적교류 협력을 위한 장 제공 및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EU포럼

한국과 유럽의 정부, 외교·안보, 경제·통상 등 주요 분야의 정책관계자, 학자 등이 참여하는 1.5트랙 회의체입니다. 양 지역의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과 토론을 통해 상호 이해 및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각계 인사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한싱가포르포럼

한국과 싱가포르 양국의 제반 분야 고위 인사들이 참여하는 1.5트랙 회의체로서 양국의 우호증진과 교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2013년 제1차 포럼이 싱가포르에서 발족되었으며, 2015년 제2차 포럼이 서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양국의 고위 인사들이 공동 현안에 대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관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포괄적 대화체로의 기틀을 다지고 있습니다.

한베미래포럼

2012년 한·베트남 수교 20주년을 계기로 양국의 고위 지도급 인사 간 “Wisemen Meeting” 형식의 대화 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당해 연도에 제1차 포럼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되었으며, 이후 격년으로 양국을 오가며 개최되고 있습니다. 주요 현안과 역내 관심사 및 협력 확대를 위하여 개방적인 의견 교환과 토론을 실시하며, 그 결과를 양국 정부 및 관련 기관에 전달함으로써 미래지향적 관계를 도모합니다.

한인도다이얼로그

2003년 제1차 한-인도 다이얼로그 개최 이래 한국과 인도의 오피니언 리더 간의 정기적 대화의 창을 마련하여 인도 내에서의 한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한-인도 간의 우호 친선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호미래포럼

2021년 12월 한-호 정상회담 계기 양국 간 체결된 사회문화협력 MOU를 통해 발족된 한호미래포럼은 양국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이후 최초로 개설된 양국 간 고위급 정례 대화 채널로 매년 양국을 오가며 개최되고 있습니다. 제1차 포럼이 2022년 서울에서 개최된 이후 상호 간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 및 협력 방안 모색을 통해 양국 관계의 미래 지향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의

  • 전화 : +82-2-2151-6535
  • 팩스 : +82-2-2151-6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