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는 토스트와 핫도그, 붕어빵 등 길에서 쉽게 사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말레이시아에도 유사한 음식이 있다고 하는데, 바로 말레이시아의 국가유산으로도 지정된 ‘나시르막(Nasi Lemak)’이다. 나시르막은 2009년 말레이시아 통일문화예술유산부(Ministry of Unity, Culture, Arts and Heritage)로부터 인정을 받아 국가 유산으로 선정된 만큼 말레이시아인들에게 사랑 받는 음식이다.
나시르막은 밥에 닭튀김, 튀긴 멸치, 각종 야채와 삼발 소스 등의 재료를 한데 넣어 비벼먹는 음식이다. 이때 나시르막의 밥맛을 보면 고소하고 담백한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비법은 밥을 지을 때 코코넛 밀크를 넣는 것이라고 한다. 나시르막의 경우 먹는 방법이 장소와 시간 등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 버스터미널과 길거리 노점 등에서 나시르막을 먹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아침에 각자 선호하는 노점을 방문하여 나시르막으로 아침식사를 해결하곤 한다.
간단하지만 고소한 밥맛이 일품인, 자신이 좋아하는 반찬과 함께 맛볼 수 있는 나시르막의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QR 코드를 스캔 해보자. 아세안문화원 유튜브 채널로 연결되어 동영상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다.
▶ 아세안문화원 유튜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