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국민과 함께 세계와 소통하는 한국국제교류재단한국국제교류재단

SEARCH
검색 닫기

보도

아세안의 세계문화유산을 3D 콘텐츠로 만나보자
등록일 : 2022.08.09 조회수 : 762
관련 국가
#라오스 #말레이시아 #베트남 #브루나이 #태국 #필리핀

아세안의 세계문화유산을 3D 콘텐츠로 만나보자

- 우리 외교부와 아세안사무국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한-아세안 협력기금 지원으로 제작된 아세안의 3D 가상현실(VR) 세계문화유산이 문화원에!
: 태국의 수코타이 역사공원과 베트남의 카이딘 황제릉 2개 콘텐츠 신규 상영
- 문화원이 운영하는 모바일 웹페이지 “아세안 스토리 텔러”를 통해 나만의 독특한 아세안 전시품 도록을 만들고,
- 아세안 국가의 다양한 종교, 예술, 삶을 퀴즈로 풀어보는 ‘아세안 탐구여행’, 지도에 아세안의 멋진 랜드마크 스티커 등을 붙이는 ‘아세안 지도여행’을 함께 해요!



KF(한국국제교류재단)이 운영하는 아세안문화원은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아세안의 세계문화유산을 디지털로 제작한 가상현실(VR) 체험실을 재개관하였다.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한 우리 문화원에서는 아세안 10개국에 위치한 UNESCO 세계문화유산 중 신규로 제작한 베트남의 카이딘 황제릉, 태국의 수코타이 역사공원을 3D로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이외에도 아세안의 종교, 예술, 삶을 퀴즈로 풀어보는 탐구여행 7종, 지도 여행 1종을 개발하여 방문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쉽게 떠나지 못하는 아세안 여행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문화원이 특별히 제작한 “아세안 여권”을 활용하여, 국가별 랜드마크 스티커와 스탬프를 받아 더운 여름, 시원한 문화원에서 아세안 국가로의 여행을 떠나보자.

▣ 아세안의 세계문화유산 콘텐츠를 신규 제작하여 선보이는 ‘가상현실(VR) 체험실’ 재개관
우리 문화원은 아세안 10개국의 세계문화유산 디지털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VR 체험실’을 지난 2년간 코로나 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운영 중단하였고, 금년 7월 신규 2개국 콘텐츠를 추가 공개하며 재개관하였다.
아세안 10개 회원국이 보유한 빼어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우리 국민에게 알리고 경험할 수 있도록, 2017년부터 우리나라 외교부와 아세안사무국이 협력, “한-아세안 협력기금”을 활용하여 아세안 10개국 문화유산을 순차적으로 디지털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동 사업의 1차 결과물이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문화원에 제공되었고, 이번에 신규로 제작한 2개 콘텐츠는 현존 최고의 디지털 첨단 기술(VR, 3D 스캐닝,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술 등)을 적용, 관람객들에게 현장에 있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이번에 신규 제작된 콘텐츠는 태국 수코타이 역사공원과 베트남 카이딘 황제릉으로, 2021년 두바이 엑스포 아세안 파빌리온에서 공개, 해외 관람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태국 수코타이 역사공원은 고대 태국 수코타이 왕조의 왕실사원인 왓 마하탓 사원 등을 디지털화한 것으로 199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동 사원은 연꽃봉오리 모양의 독특한 탑 양식이 유명하다.

베트남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는 황성과 더불어 199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곳으로 이곳에는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인 응위웬 왕조의 카이딘 황제릉이 위치해 있다. 카이딘 황제릉은 20세기 초에 건립되어 청동에 금박을 입힌 화려한 카이딘 황제의 등신상을 중심으로 곳곳이 색조 유리와 자기들로 장식되어 있으며, 베트남의 전통적인 건축양식과 서양의 건축양식이 절묘하게 혼합되어 있다.

동 콘텐츠 외에 9월부터 브루나이, 라오스,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미얀마, 캄보디아의 콘텐츠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새로 제작된 3D 콘텐츠를 감상할 최신형 기기인 오큘러스 Quest 2를 구비하여 최고의 아세안 디지털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프로그램명 아세안 문화유산 VR 체험
참여대상 한국과 아세안에 관심 있는 누구나
운영시간 화요일-일요일 (월요일 휴관)
(오전) 10:00-12:00 (오후) 14:00-18:00
장소 아세안문화원 1층 VR 체험실
상영 프로그램 (7월) 태국-수코타이 역사공원, 베트남- 카이딘 황제릉
(9월) 말레이시아-말라카 역사 도시, 필리핀- 비간 역사 도시
브루나이-술탄 오마르 알리 사이푸틴 모스크, 라오스-왓 푸 사원
※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미얀마, 캄보디아는 순차적으로 상영 예정
체험방법 당일 현장 접수

▣ 아세안의 다양한 종교, 예술, 삶을 보고 배우는 ‘이야기하는 아세안’ 프로그램 운영
문화원의 상설전시실에서는 나만의 아세안 유물을 선택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모바일 웹 “아세안 스토리텔러”를 운영하고 있다. 관람객은 모바일 웹을 통해 전시 안내를 받고 전시품 정보를 확인, 나만의 스토리를 지닌 전시품 도록으로 만들어 개인 이메일로 전송 가능하다.

어린이 관람객은 아세안 국가 지도에 스티커를 붙이며 아세안의 자연, 랜드마크, 문화유산 등을 알아가는 “아세안 지도 여행”도 참여할 수 있다. 아세안 관련 정보를 퀴즈를 통해 알아보는 “아세안 탐구여행” 문제지를 유치원용부터 초, 중, 고급 7종으로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문화원이 제작한 “아세안 여권”에 10개국 스티커를 붙이고 스탬프도 찍어보며 아세안 여행의 기분도 살짝 느껴볼 수 있다.

[프로그램 내용]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세안문화원 홈페이지(http://www.ach.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아세안 협력기금(AKCF) 및 VR 콘텐츠 개발 사업 개요
* 한-아세안 협력기금(AKCF:ASEAN-Korea Cooperation Fund)
대한민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이 1990년도부터 양자 관계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서 설립한 기금으로 한-아세안간 개발협력, 인적자원개발 및 교류, 문화-학술 교류등에 걸쳐 양측이 협의하는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 한-아세안협력기금을 활용한 아세안 10개국 문화유산 디지털 콘텐츠 개발 사업
(Development of Digital Heritage Contents of ASEAN)
• 사업 내용: 아세안 10개국이 보유한 세계문화유산의 디지털 콘텐츠를 아세안문화원 내 가상현실(VR) 전시체험관 구축
• 추진기관: 한-아세안협력기금
• 시행기관: (재)문화유산기록보존연구소
• 사업기간: 2017.6~2022.12
• 총 사업비: 약 150만불
• 개발 형식: 모바일용 360도 VR, PC용 VR, 4K 영상
• VR 콘텐츠 목록 (총 10개)
국가 콘텐츠 국가 콘텐츠
태국 수코타이 역사공원 베트남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
부르나이 술탄 오마르 알리 사이푸틴 모스크 말레이시아 말라카 역사 도시
라오스 왓 푸 사원 필리핀 비간 역사 도시
인도네시아 보로부두르 불교 사원군 미얀마 바간
캄보디아 앙코르 왓트 싱가포르 보타닉 가든


첨부
첨부: VR 포스터/아세안 탐구여행 포스터/아세안 지도여행 포스터 각 1부.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