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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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 국가 곳곳에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
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글로벌전략팀 나승권 선임연구원
온라인 플랫폼의 확산이라는 최근의 트렌드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인 전자상거래 부문 외에도 관광·숙박, 콘텐츠, 금융, 교육, 의료 등 사실상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한 시장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시장의 규모 및 자국 플랫폼의 활성화 측면에서 아세안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분야로는 전자상거래, 공유경제, OTT 등을 들 수 있다. 이중 특히 전자상거래 시장은 아세안의 전체 온라인 시장의 약 6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1),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토코피디아(Tokopedia) 등 현지 주요 플랫폼들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쇼피의 경우는 현재 인도네시아를 제외한 아세안 대부분의 국가에서 1위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라자다 또한 2~3위권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토코피디아는 아세안 내 최대 시장인 인도네시아의 1위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최근에는 이를 기반으로 여타 아세안 국가들에서의 영향력 확대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토코피디아는 최근 자국 내의 또 다른 대표적 온라인 플랫폼인 고젝(Gojek)과의 합병을 통해 GoTo Group으로 재편되면서, 교통 및 물류부문까지 포괄하는 역내 거대 플랫폼으로 발전해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공유경제 분야의 경우 특히 그랩(Grab), 고젝(Gojek)을 필두로 한 승차공유(Ride Sharing) 플랫폼이 아세안 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우버(Uber)로 대표되는 승차공유 부문은 전 세계적으로 공유경제의 가장 핵심적인 영역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세안에서도 그랩의 등장 이래 승차공유 시장은 지역 내 온라인 플랫폼의 성장을 주도하는 분야로 평가되고 있다. 이들 플랫폼들은 기존의 승차공유 부문의 성과를 기반으로 음식 배달, 전자결제, 생활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그랩은 2018년 우버의 동남아 사업부문 인수로 사실상 시장 내 독점적 위치를 차지하는 등 아세안의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 성공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OTT의 경우 콘텐츠 소비 트렌드의 변화, 코로나19 팬데믹 확산 등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이나, 아세안의 경우 아직 콘텐츠 소비시장의 성숙도가 높지 않아 아이플릭스(iFlix), 훅(Hooq) 등 현지 플랫폼들은 실적악화로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국외업체에 인수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만 넷플릭스(Netflix)의 경우 이미 아세안 내 1위 플랫폼으로 부상하였으며, 아이치이(iQiyi) 및 텐센트(Tencent)2)와 같은 중국의 주요 플랫폼들 또한 아세안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는 등 아세안 OTT 시장에 대한 국내외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1) Google, Temesek, Bain&Company(2021), p. 46
2) 텐센트의 경우는 2020년 6월 말레이시아 기반의 현지 OTT 플랫폼인 iFlix를 인수하는 형태로 현지에 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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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케이팝의 넥스트 레벨’ 한류를 이을 실력과 개성을 겸비한 아세안의 가수들
글 아세안 랩 김시은 대표
- 지난 글에 이어서 -
한국에서 조금은 생소하지만 아세안 가수들을 소개하고 직접 노래까지 부르는 유튜브 채널인 ‘훈두TV’의 두진수가 추천하는 말레이시아, 베트남 가수에 대해 적어보겠다. 말레이시아 음악은 타 국가에 비해 로컬 요소가 더욱 가미되어 이국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로 말레이시아 최고 가수로 꼽히는 Siti Nurhaliza이다. Spotify기준 2020, 2021년도 모두 가장 많은 스트리밍을 한 자국 가수이기도 하다. 말레이시아에서 케이팝의 인기는 가수들이 커버한 곡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는데 Sarah Suhairi는 블랙핑크 곡을 주로 커버하여 귀여운 면모를 볼 수 있고, 부산에서 제니의 SOLO를 버스킹하는 장면도 찾아볼 수 있다.
Aina Abdul은 말레이시아판 복면가왕 시즌 1에서 마지막 우승을 차지한 실력자이다. 본인의 곡인 SEPI를 한국가사로 번역해 부르기도 했고, 다비치의 ‘이 사랑’ 커버도 하였는데 발음이 어색하지 않고, 감성이 고스란히 느껴지기도 한다. 훈두TV에서도 이 가수들의 곡을 커버하였는데, 더 많은 말레이시아 가수들이 궁금하다면 훈두TV를 검색해보길 추천한다.
한편, 베트남 가수는 음악이나 뮤직비디오 스타일에 한국적 요소가 많이 가미되어있는데, 특히 SOOBIN, SƠN TÙNG M-TP는 가사가 없으면 한국의 남성 아이돌을 보는 듯한 뛰어난 능력과 무대 퍼포먼스를 엿볼 수 있다.
아세안이 성장하고 한-아세안 관계가 성장하는 만큼 아세안의 실력 있는 음악가 역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질 날이 머지않았다고 생각한다. 아세안의 K-POP 사랑만큼 한국 가수와의 콜라보레이션 한 곡들이 더욱 늘어나고, 한국에서 매력적인 아세안 가수들이 더욱 알려지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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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 전 세계가 주목하는 신흥시장
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글로벌전략팀 나승권 선임연구원
세계 경제가 2~3%대의 저성장 국면으로 진입한 상황에서 아세안은 최근 10여 년간 연평균 5%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전 세계가 주목하는 신흥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더불어 아세안 국가들은 인터넷 및 모바일 인프라 확충, 온라인 활동 참여에 적극적인 젊은 층의 인구 비중이 높은 특성 등에 힘입어 이른바 신성장 분야라고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부문에서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Google·Temasek·Bain&wwCompany의 「e-Conomy SEA 2021」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주요 6개국1)의 인터넷 경제 규모는 2019년 990억 달러에서 2021년 1,740억 달러로 연평균 33% 성장하였으며, 또한 향후 2025년까지 연평균 20%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2) 국가별로 살펴보면, 인도네시아의 경우 2021년 현재 인터넷 시장의 규모가 700억 달러로 6개국 시장 전체 규모의 40%를 차지하는 등 아세안 역내 최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 2년간 연평균 성장률 또한 32.3%에 이르고 있다.3) 2021년 시장 규모를 기준으로는 태국이 300억 달러로 2위 시장을 기록하고 있으나, 베트남이 2021년 210억 달러에서 2025년 570억 달러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여 인도네시아에 이은 제2의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4)
1)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2) Google, Temesek, Bain&Company(2021), p. 46
3) Google, Temesek, Bain&&Company(2021), p. 47
4) 상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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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케이팝의 넥스트 레벨’ - 한류를 이을 실력과 개성을 겸비한 아세안의 가수들
글 김시은 대표 아세안 랩
BTS를 필두로 K-POP의 인기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그 중에서 아세안 국가 내 K-POP 인기는 굳이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최고임은 모두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역으로 우리는 아세안 국가 음악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이번 기회에 우리에게 꼭 알려져야 할 아세안의 가수 몇 명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아무래도 아세안 국가 중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국가는 태국일 것이다. 여행을 많이 갈뿐만 아니라 2PM 닉쿤, 블랙핑크 리사, GOT7 뱀뱀, (여자)아이들 민니 등이 태국인 멤버로 태국인 아이돌 멤버가 점차 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태국인들 중에 재능 있는 친구들이 많기도 하고, 방송·연예 분야가 트렌드이기도 하다.
많은 가수 중 최근 끼가 넘쳐 주목을 받고 있는 태국 래퍼 Milli를 대표적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2002년생인 그녀는 2019년 태국 랩 경연 프로그램인 ‘더 래퍼 2’에 참가하여 귀엽고 당당한 매력과 함께 실력을 겸비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지난해 10월 스트레이키즈 멤버 창빈과 콜라보한 곡인 ‘Mirror Mirror’를 발매해 한국 입장에서도 더욱 반가운 가수다.
한편 전 세계 음악 사이트인 Spotify의 아세안 국가 순위를 살펴보았을 때, BTS를 기반으로 한국 또는 미국 음악이 Top 10 내에 구성되어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의 경우 자국의 음악이 차트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만큼 자국 음악시장 역시 활발하다는 것이다. 그 중 2020년과 2021년 모두 Top 10에 오른 두 명의 남성 가수가 있다. 바로 Pamungkas(2위), Tulus(7위)이다.
Pamungkas는 노래는 물론 작사, 작곡, 편곡 및 건반, 기타 등 연주까지 직접 하는 올라운더 실력자이다. 특히 지난해 발매한 ‘Closure’ 뮤직비디오를 보면 노래, 연주, 팬서비스까지 바쁘게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Tulus는 담백한 음악을 하고 있는데, 서정적이면서도 인디적 요소가 있어 개인적으로 잔잔한 음악을 좋아해 눈길이 갔다.
여성가수로는 Raisa와 Isyana Sarasvati를 주목하자. Raisa는 전형적으로 잘하는 보컬을 선보이고 있어 호불호 없이 들을 수 있을 것 같다. 그에 비해 Isyana Sarasvati는 보컬에 뮤지컬적 요소가 가미되어있다. 그도 그럴 것이 대중음악가로 활동하기 전 싱가포르에서 오페라 가수로도 활동하고 클래식 음악가라도 활동한 전력이 있다.
-다음 글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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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 ‘향신료 로드’에서 ‘커피 로드’로 바뀌다
글 박승규 문화평론가
인도네시아 커피 하면 바로 루왁 커피를 꼽는다. 사향고양이 배설물에서 채취한 커피콩으로 만든다. 독특한 향미와 희귀성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루왁 커피가 높은 값에 거래되자 베트남은 뒤이어 족제비 배설물에서 골라낸 위즐 커피까지 내놓았다. 베트남은 1884년 프랑스 식민지가 되면서 커피나무가 전해졌다. 커피는 최근 베트남의 주요 수출품이 됐다. 베트남은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중남미 국가를 따라잡고 세계 두 번째 커피 산지로 올라섰다. 유명한 콘삭 커피는 다람쥐 똥 커피가 아니다. 콘삭은 베트남어로 다람쥐, 포장에 다람쥐 그림이 있을 뿐이다.
태국과 인도에서는 코끼리에게 생두를 먹여 ‘아이보리 커피’를 만들었고, 예멘의 ‘원숭이똥 커피’, 에티오피아 ‘염소 커피’, 서인도제도 ‘박쥐 커피’까지 등장했다. 태국 커피는 대부분 북부 치앙라이주 고산지대에서 생산된다. 라오스, 미얀마와 접경을 이루며, 양귀비 재배로 악명 높던 ‘황금의 삼각지’였다.
중국에서 커피가 처음 재배된 것은 20세기부터다. 프랑스의 한 전도사가 보이차로 유명한 남서부 고산지대 운남성에 커피나무를 심은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을 상징하는 전통 차밭이 점차 커피나무로 바뀌는 중이다. 대륙에 부는 진한 커피 향은 중국을 신흥 커피 강국으로 도약시키고 있다. 중국 커피 시장이 급성장하는 소득 증가와 MZ 세대 때문이다. 일본은 한국보다 빠른 1700년대에 커피가 전해졌다. 나가사키 데지마(出島)에서 네덜란드와 교역을 했고, 이때 커피가 소개됐다. 한국은 구한말 고종 시절부터,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다. 당시 커피는 한자로 ‘가비’나 ‘가배’, 또는 ‘양탕’으로 불렸다. 영화 는 고종황제 암살설을 둘러싼 이야기를 커피라는 소재를 활용해 풀어낸 사극이다. 드라마 에서는 고종이 글로리 호텔을 방문해 가배를 마시는 모습이 나온다. 우리나라 최초 커피도시는 부산이다. 일찍이 나가사키, 대마도를 거쳐 초량왜관과 부산항을 통해 서구의 설탕과 함께 커피가 들어오면서 일반인에게 퍼지기 시작했다.
믹스커피는 1970년대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개발됐다. 오늘날 커피는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음료다. 또한 인구 100만 명당 커피전문점 숫자를 확인해봤을 때 한국의 커피전문점은 1,384곳으로 1위를 기록했으며 영국은 386곳, 미국은 185곳, 중국은 71개에 달한다. 어쩌다 대한민국은 ‘커피 공화국’이 되어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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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모빌리티의 젊은 바람
글 이성민 KOTRA 호치민무역관
ⓒOvu0ng / Shutterstock.com
오래전부터 베트남은 오토바이의 나라로 불려왔다. 공식적인 오토바이 등록대수가 약 4,600만 대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오토바이는 베트남을 대표하는 아이콘이자 국민들의 생활 이동수단이다. 그런데 몇 해 전부터 오토바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수단이 조명받기 시작했다. 바로 전기스쿠터와 전기자전거를 포함한 전기이륜차다.
베트남은 1인당 국민소득이 약 2,800달러 수준의 개발도상국이지만 경제성장과 더불어 친환경 정책을 상당히 많이 추진하고 있다. 그런 면에서 전기이륜차는 매력적인 대체재로 다가온다. 베트남 자동차 기업인 빈패스트(Vinfast)에서도 다양한 전기이륜차 모델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가격도 기존 오토바이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 결과 오토바이 시장은 조금
씩 축소되는 반면, 전기이륜차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2025년까지 베트남의 전기이륜차 시장은 2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연간 평균 성장률은 7.3%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필리핀이나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각국의 상황도 비슷하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전기이륜차가 주목받고 있으며, 각국 정부는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필리핀의 경우에는 전기이륜차, 삼륜차, 사륜차 등 전기차 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며 관련 산업 지원에 속도를 내는 중이다. 다만 트렌드에 힘입어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 한편에는 관련 인프라 구축이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2019년 기준, 하노이시와 호찌민시의 전기이륜차 충전소는 각각 400곳, 450곳 수준으로 도시 규모에 비해 접근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대만의 경우 통계적으로 주요 거점별 1~5km 이내 전기이륜차 충전소 및 교체소가 자리하는 것과 비교해보면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높다.
베트남의 전기이륜차 시장은 청년 인구처럼 젊다. 성장 단계에 진입하고 있는 만큼 잠재성이 무궁무진하다. 향후 전기이륜차가 베트남은 물론 아세안 각국의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아세안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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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 중인 아세안의 디지털 경제, 디지털 라이프
글. 류한석 IT 칼럼니스트
아세안에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Shopee)
디지털 플랫폼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판매자와 소비자를 매개해 상거래를 창출한다.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플랫폼의 매출이 상승하고 벤처 투자와 주식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가운데, 아세안에서도 최근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기업)들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그랩(Grab)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동남아 8개국 400여 개 도시에서 약 6억 5,000만 명을 대상으로 차량공유, 택배, 음식배달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현재 기업가치가 396억 달러(약 45조 원)에 달한다.
아세안 각국의 주목할 만한 플랫폼으로는 베트남의 국민 메신저 잘로(Zalo)와 모기업 VNG, 태국의 알리페이라 불리는 전자결제 플랫폼 어센드머니(Ascend Money), 소셜 상거래를 위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도네시아의 시츠팟(Sicepat), 말레이시아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 카썸(Carsome), 필리핀을 대표하는 모바일 월렛 기업 지캐시(GCash)와 모기업 민트(Mynt) 등을 꼽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Shopee)와 라자다(Lazada), 공유 오피스 플랫폼 저스트코(JustCo), 부동산 중개 플랫폼 프로퍼티구루(PropertyGuru), 여행 플랫폼 트레블로카(Traveloka), 주식·펀드 투자 플랫폼 아자이브(Ajaib), 중고품 거래 플랫폼 캐러셀(Carousell), 산업용품·사무용품 B2B 플랫폼 모그릭스(Moglix) 등이 있다. 아세안 각국은 최근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의 성장에 힘입어 디지털 라이프로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