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국민과 함께 세계와 소통하는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

SEARCH
search closed

Photo Gallery

필리핀 아테네오 마닐라대의 단기인턴십 프로그램 지원

Photo Gallery 74

필리핀 아테네오 마닐라대의 단기인턴십 프로그램 지원 한국국제교류재단(KF)이 운영하는 아세안문화원(ACH)은 필리핀 아테네오 마닐라대학교의 단기인턴십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  KF는 아테네오 마닐라대학교의 한국학 프로그램을 지원해 오고 있으며, 아세안문화원에 파견된 학생인턴은 아세안 지역 문화기관 조사, 알기쉬운 필리핀 프로그램 제안, 필리핀 음식 레시피 전수, 단체방문 프로그램 및 사회공헌활동 참여, 부산시립미술관 견학 및 한국 음식을 체험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2019년 7월 8일부터 7월 21일까지 2주 동안 아세안문화원에서 학생인턴으로 근무를 한 필리핀 아테네오 마닐라대학교 클리오 솔론(CleoSolon)의 근무소감을 소개합니다. “필리핀 학생으로 아세안문화원에서의 인턴생활은 저를 일깨우는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인의 전문가적인 모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직원분들은 제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한국의 음식을 맛보고 대화를 하며 한국생활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아세안문화원에서 저의 주된 업무는 조사와 인적교류 분야였습니다.  필리핀에 대한 조사뿐만 아니라 여타 아세안 국가들을 조사하며 아세안국가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한국인들에게 아세안을 알리기 위한 아세안문화원의 노력에 아세안의 한 사람으로서 자랑스럽게 느꼈습니다. 남을 존중하는 전문가적인 면모는 저에게 새롭고도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었습니다. 필리핀에 돌아가면 이 곳에서 배운 새로운 교훈과 멋진 경험들을 필리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아세안문화원에서 직접 보고 들은 경험을 통해 아세안과 한국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는(아세안문화원의 현재 활동은) 단지 시작일 뿐 아세안문화원이 아시아 지역 국제관계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아세안문화원이 발전해 나가길 고대하며, 아세안문화원에서 인턴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아세안문화원, 주한아세안 10개국 대사 초청 간담회 개최

Photo Gallery 82

아세안문화원, 주한아세안 10개국 대사 초청 간담회 개최 아세안문화원, 주한아세안 10개국 대사 초청 간담회 개최 - 아세안문화원의 활동 성과 공유 및 성공적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기원 아세안 각 국의 대사관 및 주요 협력파트너와 협력을 심화를 모색해온 노력을 주한 아세안 대사들과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아울러, 11월 부산에서 다시 열리는 제3차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축하하기 위해 아세안문화원이 부산, 서울 및 전국 주요 지역에서 개최를 준비 중인 △ 아세안 공예‧문화 특별 기획전시, △ 아세안 문화공연, △ 아세안 영화주간, △ 메콩지역 공예/디자인 상품 쇼케이스 등 주요 행사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주한아세안 대사들의 의견을 듣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또한, 특별 행사로서 주한 아세안대사들은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 기념하는 첫 번째 행사로서 6월 하순에 개막한 아세안문화원의 기획전시인 展을 함께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주한 아세안 대사관을 중심으로 아세안 10개국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 하에 추진된 금번 展에 대하여, 동 전시를 직접 관람한 주한 아세안 대사들 및 외교관 들은 특히 ‘물’을 기반으로 전개된 아세안 각국의 일상과 의례, 전통과 삶을 창의적인 매체와 방식을 통해 풀어내면서 아세안과 한국의 공동의 관심사인 물의 중요성을 일깨운 부분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표하고, 아세안 문화원이 매년 아세안 10개국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참신한 주제의 기획전시를 전개해온 노력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주한 아세안 대사들은 아세안문화원이 개원 후 2년 남짓의 짧은 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내에서 아세안의 문화의 다양성을 소개하고 한-아세안간 교류 활성화에 기여해 온 점에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전시, 공연, 영화 및 ‘알기 쉬운 아세안 나라 이해시리즈’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아세안문화원과 주한 대사관이 적극 협력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였습니다. 동 간담회 계기에 부산에서 모인 주한아세안회원국 10개국 대사들은 아세안문화원의 특별간담회에 이어 6일 부산시장 주재 오찬간담회를 참석하는 등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 일정에 참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