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예술의 진경, 우붓

익스플로어

예술의 진경, 우붓
인도네시아 발리섬의 우붓 마을은 곳곳에 예술혼이 깃들어 있다.

  • 우붓 거리에서 만난 수공예품

  • 우붓의 라탄 공예품

발리 중부의 내륙에 위치한 우붓은 예술마을로 통한다. 16세기 힌두교 왕족과 함께 발리로 건너온 예술인들이 자리를 잡은 곳이 우붓이다. 이후 네덜란드의 지배를 받던 1920년대 무렵부터 유럽의 예술가들이 모여들면서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로 거듭났다.

왕궁에서 시장까지
우붓 왕궁(Ubud Palace)에서는 전통 무용 공연이 열린다. 레공 댄스, 바롱 댄스 등 발리의 전통춤을 감상할 수 있다. 이외에도 왕궁은 발리 예술을 위한 문화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왕궁에서 길을 건너면 우붓예술시장(Ubud Art Market)에 닿는다. 본래 현지인들이 생필품을 거래하던 곳인데 여행자가 몰려들면서 기념품과 예술품 위주의 시장으로 변모했다. 조붓한 골목 사이로 다닥다닥 붙은 상점의 기상천외한 아이템들은 우붓 최대의 볼거리다. 이색적인 열대과일, 독특한 오리엔탈 소품, 인도네시아 전통 염색 기법으로 물들인 직물 바틱(Batik)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잘란잘란(jalan-jalan, ‘산책하다’의 인도네시아어)
우붓 왕궁에서 몽키포레스트(Monkey Forest)까지 이어지는 거리는 천천히 돌아보며 구경할 것이 많다. 미술관과 박물관, 소규모 갤러리가 늘어서 있기 때문이다. 현지 예술가뿐 아니라 다국적 예술인들이 이곳에 거주하며 작품 활동을 한다. 운이 좋으면 한창 작업 중인 그들을 가까이서 만날 수도 있다. 독특한 작품들이 여행자를 맞이하는데 발리 사원이나 역사, 자연 혹은 동물 등을 표현한 회화부터 난해한 추상 예술까지 다채롭다. 정교한 목공예품, 은세공품 등을 만드는 작은 공방도 즐비하다.

우붓 스타일 아트
발리에서 유명한 미술관 중 하나인 네카 아트 뮤지엄(Neka Art Museum)이 우붓 외곽에 자리한다. 7개의 전시관은 발리의 전통 양식으로 지었으며, 고전 회화부터 현대 작가의 작품까지 발리 예술의 변화상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네카 아트 뮤지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