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반다르스리브가완의 숨겨진 보석 찾기

 
 
반다르스리브가완은 기원후 6세기에서 7세기 사이에 성립된 도시입니다. 중국과 중동을 잇는 해상교역로의 한 가운데 있어, 남중국해를 오고가는 교역선과 어선들이 모이는 항구도시였습니다. 반다르스리브가완의 원래 이름은 ‘반다르브루나이’였습니다. 말레이어로 ‘반다르’는 도시라는 의미를 갖고 있었고, 브루나이강의 강둑에 자리하고 있었기 때문에 ‘브루나이강의 도시’라고 불렸던 것이었죠. 오늘날의 이름으로 바뀌게 된 것은 1970년의 일이었습니다. ‘스리브가완’은 ‘존경하는 지도자’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 브루나이의 독립을 이끈 술탄 오마르 알리 사이푸딘 3세를 기념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이 도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황금빛의 오마르 알리 사이푸딘 모스크입니다. 이탈리아의 건축가 루돌포 놀리(Rudolfo Nolli)의 설계로 1958년에 만들어진 현대적인 이슬람 모스크입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양식과 이슬람 건축이 결합된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 건물의 디자인 자체가 독실한 이슬람 신앙을 기반으로 한 브루나이의 문화, 한편으로 독립과 함께 현대적인 도시로 발전해나간 반다르스리브가완의 정체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리석으로 만든 첨탑과 황금을 입힌 돔에서 뿜어져 나오는 아름다움, 그리고 인공호수에 비친 모스크의 모습이 만들어내는 절경은 우리가 사진엽서로만 접하던 브루나이의 풍경입니다.

반다르스리브가완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은 모스크를 사진에 담습니다. 그리고 모스크의 정원과 호수, 공원을 산책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다만 종교시설인만큼, 지켜야할 예절이 많습니다. 여성은 머리와 함께 손목과 발목 위의 모든 신체가 노출되어서는 안되고, 남성은 몸에 붙는 옷과 무릎이 노출되는 반바지를 입으면 안 됩니다. 신발과 양말도 벗어야하고, 안에서 사진과 비디오 촬영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무슬림이 아니라면 이 모든 예절을 지키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모스크의 아름다움은 모스크 밖에서만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모스크 남쪽, 브루나이강 한 가운데에는 캄풍 아예르가 있습니다. 이 구역 안에서만 1만 3천명이 살고 있는 대규모 수상가옥단지입니다. 반다르스리브가완이 현대적인 도시로 변한 후에도 브루나이 사람들은 여전히 수상가옥에서의 생활을 선호합니다. 건물과 건물 사이를 잇는 나무다리를 따라다니면 모스크와 미술관, 각종 상점들과 심지어 헬스장도 볼 수 있습니다. 물 위에 떠 있지만,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갖추고 있는 마을입니다.

캄풍 아예르는 육지와 연결된 다리를 갖고 있지만, 수상택시를 타고 마을을 둘러보고, 다른 지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택시를 잡는 방법은 다른 도시와 같습니다. 물가에 서서 지나가는 노란색 보트를 향해 손을 흔들면서 “택시”라고 외치면 됩니다. 집들 사이로 바쁘게 다니는 수상택시는 1 브루나이 달러(미화 0.6달러 정도)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수상택시기사와 협의하면 20 브루나이 달러에서 25 브루나이 달러로 1시간 정도의 보트 투어도 가능합니다.

만약 브루나이의 밤과 현지의 음식, 일상을 경험해보고 싶다면 가동 야시장을 찾아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아세안 국가의 야시장들이 여행자들로 북적이는 것과는 달리, 가동 야시장은 한적한 분위기 속에서 장을 보는 현지인 중심의 시장입니다. 볶음면과 브루나이식의 닭 튀김 요리인 나시 카톡(Nasi Katok), 케밥과 같은 현지 음식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오후 3시에 문을 열고 밤 12시까지 영업을 이어가는데, 브루나이의 치안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걱정 없이 여행을 다닐 수 있습니다.




여행자의 눈으로 볼 때 반다르스리브가완은 넘치는 활력대신, 차분하고 경건한 분위기로 가득찬 도시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반다르스리브가완의 매력이 덜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조금 알려지지 않았을 뿐입니다. 그래서인지 브루나이 관광청은 브루나이를 “숨겨진 보석”이라고 소개합니다. 보석의 아름다움을 찾기 위해서 거친 돌을 다듬어나가야 하는 것처럼, 브루나이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기 위해선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반다르스리브가완에서 누릴 수 있는 경험은 노력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