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잃어버린 역사, 증거의 현장을 찾아 떠난 김동우 다큐멘터리 사진가

INTERVIEW

잃어버린 역사, 증거의 현장을 찾아 떠난
김동우 다큐멘터리 사진가

세계 각지에 흩어진 독립운동의 흔적과 유적들이 단순 관광명소로 이용되거나 그냥 동네에 있는 어느 한 장소로만 명시된다면, 후손으로서 예의를 표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어쩌면 우리가 평생 모르고 지나쳐 왔을 수도 있었던 독립운동의 흔적과 장소들을 찾아 또 하나의 기록을 남기고 있는 김동우 다큐멘터리 사진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김동우 사진작가님19.jpg
안녕하세요! <월간 아세안문화원> 독자들에게인사해주세요.

반갑습니다! 다큐멘터리 사진가 김동우입니다. 한동안 여행자의 삶을 살던 중 우연히 인도 델리 레드 포트가 한국광복군 훈련지라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목덜미를 타고 이상한 기운이 흐르는 기묘한 체험이었죠. 그렇게 독립 운동가들의 삶에 관심이 생겨 2017년부터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독립운동사적지를 찾아 사진과 글로 기록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인도, 멕시코, 쿠바, 미국, 러시아, 네덜란드,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일본, 한국 등 11개국에서 관련 작업을 해오고 있습니다.

독립유적지를 사진으로 찍어 남기는 일을 하게 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진지하게 내 삶의 이유를 생각하다 보니, 결국 남는 건 ‘행복’이란 단어 하나더라고요. 인생은 한 번뿐인데 행복해지고 싶었어요. 그래서 다니던 직장에 사표를 내고, 세계 일주 비행기에 올랐죠. 그러다 직접 다큐멘터리 작업을 해보고 싶어져, 인도에서 레드포트란 국외 독립운동사적지를 만나게 됐어요.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았던교과서 밖 역사와의 만남은 저에게 정말 큰 충격이었답니다.

러시아 크라스키노에 있는 안중근 의사 단지동맹비.jpg
아세안 국가에 있는 한국의 독립유적지와 독립운동단체 중 꼭 알리고 싶은 곳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가 영국군을 도와 입성했던 도시가 미얀마 만델레이 성이에요. 하지만 이러한 사실들이 잘 알려지지 않은 탓에 만델레이를 방문하는 분들은 대부분 이곳을 여행 안에서 보고 느끼고 스쳐지나갈 뿐이죠.독립운동단체로는 인도네시아에서 활동했던 ‘고려독립청년당’이 있어요. 이 단체는 1944년 12월 인도네시아 자바에서 군무원으로 동원된 한인 청년들이 일본군에 맞서기 위해 결성한 항일독립운동 단체에요. 당시 인도네시아에 있던 한인들은 연합국 포로감시원으로 강제 동원된 사람들이었는데, 일본군은 임기가 끝났음에도 이들을 고향으로 돌려보내주지 않죠. 그러자 현지에 있던 한인 청년들은 비밀 단체를 만들어 현지에서 독립운동에 나서게 되는 거죠.

사진가님의 사진을 통해 독립운동의 현장을 알게 될 후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기억을 남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것들이 모이면 역사를 다시 쓸 수 있는 단초가 되니까요.

인도 사진-37 레드포트 델리.jpg